국민대학교

중국어문전공

중국어문전공

중국어문전공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시, 문, 소설, 사, 곡 등의 작품을 읽고 분석, 비평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학문입니다. 국민대학교 중국어문전공은 1973년에 한문학과로 개설되어 1981년도 중어중문학과로 개편되었고, 2017년도 중국학부 중국어문전공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중문학 전공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중국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혀 사회에 진출 후 중국의 문화와 문학적인 측면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중국어 분야에서는 학생들이 중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원어민 교수를 통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나아가 날로 중요해지는 중국과의 제반 문제를 종합,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어강의는 물론 다양한 어학관련 프로그램을 통하여 재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고,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이어나가고 있으며, 현재 중국과 대만의 여러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어 매 학기마다 다수의 학생들을 교환학생으로 파견하고 있습니다.

인재상

중국문학 및 중국어 학습을 통해 ‘실천하는 교양인’, ‘소통하는 협력인’, ‘앞서가는 미래인’, ‘창의적인 전문인’의 소양을 두루 갖추어 중국과 관련된 종합적인 전공지식을 가진 글로벌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천하는 교양인 + 소통하는 협력인 + 앞서가는 미래인 + 창의적인 전문인

전공(세부)영역

  • 매우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중국은 이미 최강대국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G2 국가로서 세계무대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학부 중국어문전공은 중국의 문학과 언어에 대한 심도있는 소양을 갖춘 중국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고, 중국어 지식뿐 아니라 중국 문화의 전반에 대해 전공(세부) 지식을 배웁니다.

  • 중국어학

    기초중국어에서부터 고급중국어에 이르기까지 중국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단계별 회화 청취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또한 전공수업 이외의 실용 중국어와 HSK 특강 수업 등을 개설하여 사회적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있습니다.

  • 고전문학

    고대문학부터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대표적인 시, 사, 소설 등의 문학작품을 통하여 중국인들의 사고방식을 정확하게 분석 비평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하며, 이를 통하여 중국의 사회, 문화 등 중국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현대문학

    중국문학의 이론적 접근과 문학사의 교육을 통하여 중국문학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비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특히,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21세기 세계의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을 좀 더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전공의 이점을 살려 사회의 전반적인 영역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습니다.

  • 관련 직업 : 무역담당자, 언론인(기자, PD, 아나운서 등), 여행안내원, 인문과학연구원, 작가, 출판물기획자, 호텔지배인, 일반기업체, 연구원, 통역사, 신문사, 방송의 외신부, 출판편집인 등
  • 관련자격 : 관광통역안내사, 외국어번역행정사, 호텔경영사, 호텔관리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