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국민대학교 유라시아학과는
유라시아 지역 공용어인 러시아어 교육을 바탕으로 러시아 및 유라시아 국가들에 대한 정치, 경제, 역사, 사회, 문화에 관한 학제적, 종합적, 융합적 교육을 실시하여 국제적 감각을 지닌 유라시아지역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인재상
전공(세부)영역
- 어학 : 일상 회화는 물론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고급 언어 능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 러시아 및 유라시아 역사 : 현대 러시아 및 유라시아 국가들을 형성한 역사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 러시아 정치외교 : 현대 러시아의 정치체제와 대외정책, 그리고 한국과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게 합니다.
- 러시아 경제 : 현대 러시아의 경제체제의 특성과 실물경제 현황, 지역 단위에서의 경제적 특징을 파악하고 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 유라시아 정치경제 : 유라시아 국가들의 정치, 경제적 특징과 현황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유라시아 지역의 국제정치, 경제적 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합니다. - 러시아 및 유라시아 사회문화 : 러시아 및 유라시아 지역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특징들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 심화연구 : 위의 다양한 전공 영역에 대해 심화연구함으로써 전문역량을 한층 더 제고하도록 합니다.
졸업 후 진로
유라시아학과 졸업생들은 사회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중견기업 등의 국내 사기업은 물론 공기업, 외국계 기업 등 다양한 기업으로의 취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각 기업들에서도 지역전문가로서 세계 곳곳으로 파견되어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분야별로도 언론, 금융, 정보통신, 관광, 무역, 전자, 건설, 항공 등 사회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각종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예술계 등으로도 진출하거나 대학원으로 진학, 학계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전공특징
- 충실한 교환학생제도: 유라시아학과에서는 현지화를 통한 지역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사실상 입학생 전원을 교환학생으로 파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 해 20 명 이상의 학생들이 모스크바 고등경제대학, 블라디보스톡 극동 연방대학, 노보시비르스크 기술대학, 하바로프스크 국립대학, 카잔 연방대학, 벨로루시 국립대학, 카자흐스탄 국립대학 등 러시아 및 유라시아 지역 곳곳에서 수학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미 협정이 체결되어 있으나 파견이 활발하지 않았던 러시아의 일부 대학들, 그리고 우즈베키스탄과 키르기즈스탄의 대학들과도 교류를 다시 활발히 시작하여 교환유학 대상국과 대학을 확대시킬 계획에 있습니다.
- 수도권 대학 특성화사업(CK-II)장학금 제도: 유라시아학과는 중국학부 및 일본학과와 함께 교육부가 시행하는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에 선정되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1-2학년을 대상으로 1주일 유라시아 지역 국가들을 탐사할 수 있는 <동아시아베이스캠프>, 3-4학년을 대상으로 1달 동안 유라시아 지역 국가 현지 기업에서 연수받을 수 있는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용화 트랙>의 일환으로 국내 국제개발협력 관련 연수 및 교육이나 국제개발협력 해외 봉사 활동 등에 지원 시에도 다양한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