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전공

국어국문학전공

인재상

한국어문학전문가:한국어문학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양성/ 소통하는 인문인:인문학적 사유를 확장시키는 인재 양성/ 문화 창조인:혁신적인 문화를 창조하는 인재양성

전공(세부)영역

  • 국어학

    우리 언어문화의 실상과 현장을 정리·이해·해석하는 데 역점을 두고, 다양한 언어문화 콘텐츠의 개발을 뒷받침하는 수업을 지향합니다. 상황을 구성하는 언어적·비언어적 요소를 추출하고, 상황에 따른 언어 텍스트의 유형과 특징, 구어와 문어 자료의 정리·분석·해석 등을 통하여 언어 자료 중심의 교육 방법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 고전문학

    ‘고전문학 자료의 채록과 정리’를 과제로 설정, 지속적인 구비문학 현지답사를 실행합니다. 구비문학의 하위 장르에 대한 현장 조사 및 시청각 자료를 통한 현장성과 소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수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학생 개인의 자료 정리와 팀별 발표와 토론 등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하여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나아가 학생 개개인이 고전문학 계승의 주체가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 현대문학

    문학의 서정성과 역사성이 극화된 문학 현장을 찾아 문학과 삶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는 수업을 지향합니다. 한국 근·현대 문학을 동아시아 문학 또는 제3세계문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도록 함으로써 우리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국어학과 고전문학 그리고 현대문학이 한국 근대문학 텍스트를 통해 만나는 양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 수업 모형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 교육계 : 중ㆍ고등학교 교사, 교수
  • 공기업 및 공무원계 : 공무원, 연구원
  • 언론ㆍ광고계 : 방송사 아나운서, 신문사 기자, 기업체 홍보 기자, 카피라이터, 영화나 드라마 연출, 구성작가
  • 문학ㆍ창작계 : 시인, 소설가
  • 일반 기업체 및 금융계
  • NGO활동가

전공특징

한국어문학부의 국어국문학전공에서는 강의실 내의 수업과 현장답사, 연구와 창작, 언어와 문화, 과거와 현재, 현재와 미래, 한국과 세계의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소통을 통하여 국어학과 국문학에 대한 정체성을 확보하여, 개체적인 자아로 입학한 학생들이 세계적인 자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