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뉴스플러스

뉴스플러스

이성우 총장, 쿠웨이트 대학 방문 계기로 국내 처음 중동지역과 대학차원교류의 물꼬터

이성우 총장은 지난 1월 8일부터 14일까지 아랍권의 명문대학인 쿠웨이트 대학교를 방문해 압둘라 알푸하이드 총장, 알나젬 교무담당 부총장, 아마드 사미 알무나이스 교무지원 서비스 부총장, 모하메드 알파리스 신캠퍼스 건설단장 등 대학 고위 행정책임자들을 만나 양교간의 교육, 연구 및 산학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협력관계를 수립해 나가기로 합의하고 일반교류협정을  체결하였다.

이번 방문 기간 중에 이 총장을 비롯하여 장덕준 대외교류처장, 임홍재 산학협력단장, 김동억 교수 등 본교 방문단 일행은 쿠웨이트 대학의 주요 부서와 200만평 부지의 신캠퍼스 현장을 방문하고, 쿠웨이트 정부의 건설부(Ministry of Public Works) 장관 및 주택부(Ministry of Housing Affairs)  장관과의 면담 기회를 가졌다.

국민대 방문단 일행은 쿠웨이트 대학교의 공과대학, 자연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을 방문하고 교수 및 학생교류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하였다. 또한 원격교육 분야 및 IT 시스템을 둘러 보았으며, 본교에서 구축하고 있는 한 단계 앞선 IT 인프라 시스템과 실시간 쌍방향 원격교육 시스템인 RTES(Realtime Two-way Education System)를 쿠웨이트 대학에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이 자리에서 알사프 쿠웨이트 대학교 석유 및 공과대학 학장은 공과대학에 RTES를 조기 도입할 의향을 나타내었고, 자연과학대학 및 사회과학대학 학장은 RTES를 활용해 교육 및 연구의 교류협력을 활성화 할 것을 적극 검토하기로 하였다.

또한, 쿠웨이트대학교 신캠퍼스 건설단(Kuwait University Construction Program) 단장(Director)인 모하메드 알파리스는 현재 국민대학교에 구축한 유비쿼터스 캠퍼스(U-Campus)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으며, 신캠퍼스의 IT 인프라 시설 구축과 U-Campus화 사업에 본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알후무드 주택부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이 총장은 본교와 쿠웨이트 대학과의 협력을 위해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기도 하였다. 또한 사파르 건설부(MPW) 장관은 한국의 우수한 건설기술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였으며, 국민대가 쿠웨이트 건설부 관리들을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해줄 것을 요청한 것에 대해 이총장은 즉석에서 이를 수락하여, 쿠웨이트 대학과 머지않은 장래에 협력하여 이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번 국민대 방문단의 쿠웨이트 방문은 쿠웨이트 대학 관계자들 뿐만 아니라, 중동지역에 본교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본교는 국내대학에서 처음으로 중동지역과 대학차원의 학술교류의 물꼬를 틂으로써 대학의 중동지역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쾌거를 이뤄낸 것이다. 쿠웨이트 관영통신(KUNA)을 비롯한 쿠웨이트 주요 언론은 본교의 방문성과 및 의미를 다음과 같이 보도하면서 본교 방문단에 대한 비상한 관심을 나타냈다.
 


(KUNA - 쿠웨이트 관영통신)
알푸하이드 총장: "쿠웨이트 대학교 건설 특별법으로 뉴캠퍼스 건설에 박차"
한국 국민대 방문단 알솨다디아 쿠웨이트 대학 신캠퍼스 부지 방문

주택부 무디 알후무드 장관은 쿠웨이트 대학교와 한국의 국민대학교간의 대학 교류협정체결차(사진) 쿠웨이트를 방문 중인 이성우 국민대학교 총장 일행을 면담한 자리에서 한.쿠웨이트 양국 간 기존 우호 협력관계 확대 차원에서 대학 간 교류협력의 활성화가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금번 쿠웨이트를 방문한 국민대학교 방문단은 이성우 총장을 단장으로 장덕준 대외교류처장, 임홍재 산학협력단장, 김동억 교수 등 4명으로 구성되었다.

쿠웨이트 대학교 압둘라 알후아이드 총장과 국민대학교 이성우 총장은 양 대학 간 회담을 개최하고 대학 간의 폭넓은 교류와 협력방안을 협의하였고 활발한 교류를 추진키로 합의 하였다. 특히 압둘라 쿠웨이트 대학교 총장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시내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쿠웨이트 대학교를 통합하는 신 캠퍼스 이전 계획에 국민대학교는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국민대학교 방문단은 쿠웨이트 대학교 신캠퍼스 부지를 시찰하고 대학 신도시 건설 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들었으며, 쿠웨이트 소재 알솨다디아의 쿠웨이트 대학교 신캠퍼스 건설에 국민대학교의 자문과 협력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동 방문단은 해양 및 과학 연구센터를 방문하였으며, 양 대학 간 과학 연구분야의 협력방안도 모색키로 하였다.

사파르 건설부 장관, "건설개발분야에서 한국의 경험을 본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KUNA - 쿠웨이트 관영통신)
사파르 건설부(MPW) 장관은 쿠웨이트의 재건과 부흥을 위해 건설개발 분야에 있어 현지 연수와 교육을 통해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로부터 개발경험 및 우수한 기술을 수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사파르 장관의 이러한 언급은 쿠웨이트 대학교와 한국의 국민대학교 간에 체결한 협력협정의 일환으로, 양 대학간 교육분야 교류 협력방안을 협의하고자 쿠웨이트를 공식 방문한 이성우 국민대학교 총장과 압둘라 알후아이드 쿠웨이트 대학 총장을 건설부 청사에서 면담(사진)한 이후 발표되었다.

사파르 장관은 자베르 알하흐맏 국립종합병원, 부비안섬 개발, 쿠웨이트 신공항 건설, 자말 압둘 나세르 도로 및 연육교를 포함한 주요 대형공사에 관하여 한국방문단에게 브리핑하였고, 아울러 쿠웨이트 건설부의 관리들을 한국에 파견하여, 건설분야의 신개념 및 신기술 등을 연수시키는데 국민대학교의 협력을 요청하고, 대학간 교육훈련의 일환으로 쿠웨이트 대학교를 통하여 이러한 연수프로그램이 이루어질 것을 요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