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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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한국유체기계학회 하계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및 두산에너빌리티상 수상 / 기계공학부 진동저감 기계설계 연구실 (MEDVIC) 학생들

 

지난 6월 29일(수)부터 7월 1일(금)까지 휘닉스 평창에서 개최된 2022 한국유체기계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우리 대학 기계공학부의 진동저감 기계설계 연구실 (MEDVIC, https:// medvic.kookmin.ac.kr, 지도교수: 김태호)의 황성호 박사과정(대학원 기계시스템공학과 수료)과 정진우 석사과정(대학원 기계시스템공학과)이 각각 학회에서 수여하는 우수발표논문상을, 조현우 석사과정(대학원 기계시스템공학과)이 학회 회전체동역학분과에서 수여하는 두산에너빌리티상을 수상하였다.  

 

황성호 박사과정은 회전체동역학 I 특별세션에서 “곡선 경사 형상을 갖는 가스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의 성능 예측 (저자: 황성호, 김태호)”의 논문 발표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차용 공기압축기에 사용되는 초고속 무급유 베어링의 하중지지능력 향상에 대한 실험 및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고 검증하였다.

 

정진우 석사과정은 가변유체기계 V 특별세션에서 “하이브리드 틸팅 패드 저널 베어링 리세스에서의 압력강하 예측과 그루브를 갖는 평판 실의 압력 및 누설 유량 예측 (저자: 정진우, 사야드 몬타질 메디, 김태호)”의 논문 발표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재생 시스템용 가변 유체기계의 베어링과 실의 성능향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검증하였다.

 

조현우 석사과정은 회전체동역학 I 특별세션에서 “플레인 저널 베어링의 정적 성능 측정: 오일 유량의 영향(저자: 조현우, 김태호)”의 논문 발표를 통해 가전기계용 유체기계의 플레인 베어링의 윤활 오일 주입 유량에 따른 정적 성능을 실험적으로 고찰하였다.

 

한편, 기계공학부 진동저감 기계설계 연구실 (MEDVIC) 에서는 친환경, 고효율 회전기기의 진동 저감 (vibration Control) 설계 및 베어링, 실, 댐퍼 등 트라이볼로지 (Tribology) 기술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