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2009 야외조각전 #1>- 작가의 '투명함'을 만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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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성’은 오늘날의 예술, 그리고 비평에서 가장 고상하고 가장 의미심장한 가치다. - 수잔 손택(Susan sontag), 『해석에 반대한다』 중에서 -
예술작품의 ‘투명성’, 그것은 작가나 관객 모두가 원하는 이상향이다. 작가는 자신의 의도를 작품에 고스란히 담길 원하고 관객은 작품과 자유로운 소통을 하길 원한다. 투명한 예술을 꿈꾸는 23명의 작가들이 작품과 함께 우리 곁으로 다가왔다. 6월 한 달 동안 예술관 앞 광장에서 열린 <2009 야외조각전>의 이야기다. 23점의 조각 작품들은 실내의 조명빛을 벗어 던지고 투명한 햇살을 벗삼아 관객들을 기다렸다. 자연과 함께 했기에, 더욱 많은 이들과 함께 했기에 더욱 투명했던 조각전. 관객들은 작품을 만나 자신 나름대로 자유로운 소통을 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작가들이 작품을 통해 담고자 했던 ‘투명함’은 무엇이었을까? 조각전에 참여한 미술학부 입체미술학과 4학년 23인 중, 작가 8인을 만나 그들이 작품에 담고자 했던 ‘투명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Part 1. 입체미술학과, 야외조각전에 관한 궁금증을 풀다
Part 2. 작가의 '투명함'을 만나다 - Sky blue : 이하림 & 서예슬 편
[이하림(입체미술학과 06) - HELP!!] - 작품에 담고자 했던 이야기는 무엇인가?
- 이하림에게 ‘예술’이란 무엇인가? -작가가 되고 싶다고 했다. 어떤 작가를 꿈꾸는가?
[서예슬(입체미술학과 06)- 오벨리스크 S (Society)] -작품의 제목이 오벨리스크 S인데 오벨리스크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면?
-LED 조명을 사용한 것이 특이한데, 조명을 이용한 이유가 있나?
두 작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파란 하늘이 떠올랐다. Sky Bleu 의 투명함. 그녀들이 더 맑고 고운 투명함을 간직한 채로, 자신의 꿈을 향해 날아 오르길 !
<2009 야외조각전 #2> 조각이 당신에게 '말을 걸다 ' 강유진 & 양지혜 편이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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