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내용
안녕하세요 2018년 3월부터 2019년 1월까지 리츠메이칸대학 정책과학부 교환학생을 다녀온 전용재라고 합니다. 저의 수기를 통해 리츠메이칸대학을 알릴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3가지 파트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1. 재미관련
리츠메이칸대학은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서는 재미 수업을 참가해야 합니다. 재미의 범위는 광범위하여 선택지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인구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키시재미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소자화를 비롯한 인구문제를 다루는 재미로써 수업 내용이 전문적이고 토론을 통해 진행되는 수업이여서 일본어 실력이 갖추있지 않아 학기 초 수업을 따라가는데 버거웠습니다. 그러나 한국 관련 재미 같은 경우에는 언어적으로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한국에 관심을 가진 교수님과 학우분들이 있으시기 때문입니다.
리츠메이칸대학에서 보내주는 팜플랫을 잘 읽고 자신이 배우고 싶은 분야를 선택하여 재미에 참가하세요. 혹시 재미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리츠메이칸대학 교환학생들을 통해 정보 얻는 것도 추천해 드려요. 아니면 저나 리츠메이칸 교환학생 경험이 있는 학우분에게 연락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본 학생들도 재미 수업을 버거워하는 학우들이 있을 만큼 수업에 있어서 힘든 부분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수업을 통해 얻는 것이 많은 만큼 자신이 배우고 싶은 재미를 선택하여 1년간 열정을 가지고 수업에 임한다면 분명히 1년 뒤에는 전과 다른 자신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2. 생활관련
작년에 새로 신설된 국제 기숙사에서 1년간 생활했습니다. 한 달에 60만원 정도의 월세와 보증금 또한 100만원 넘어가는 관계로 비용 면에서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본을 비롯해 다양한 국적 학우들과 생활할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입니다. 개인적인 입장으로서 기숙사에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문화권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사고의 폭을 넓힐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 다양한 국적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많이 배우고 우정을 나눴습니다. 영어권 학우도 많은 관계로 어학 실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먼저 학우들에게 다가선다면 자신의 발전에 있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프랑스, 미국, 인도네시아, 중국, 인도, 대만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다른 문화와 언어를 배웠습니다. 현재도 인연을 이어가고 있고 저에게 큰 자양분이 되었습니다.
3. 학습관련
리츠메이칸대학은 절대평가라서 점수에 따라 성적이 결정됩니다. 또한 외국 학생이 많은 관계로 교환학생이라서 성적에 혜택을 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외국인 학생을 위한 수업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다면 성적에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1학기 때는 외국인 학생을 위한 수업을 듣지 않고 일본학생 수업을 들어서 성적 면에서 안 좋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일본어 실력이 좋으신 분들은 보통 수업을 들으셔도 됩니다. 다만 성적이 걱정되시는 분은 외국 학생을 위한 수업을 수강하여 성적 면에서 혜택을 받으세요. 저 또한 2학기 때는 외국인 학생을 위한 수업을 들어 혜택을 보았습니다. 학기 전 국제센터에서 수강 과목에 대한 팸플릿과 안내를 해주기 때문에 그 기회를 이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수업을 선택하여 성적과 추억을 동시에 잡는 국민대학교 일본학과 학우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4. 맺은말
현재 졸업을 앞두고 있어 구직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면접 시 저에게 가장 많이 묻는 말이 있습니다. ‘교환학생을 통해 얻은 것이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입니다. 저는 이 질문에 망설임 없이 사람이라고 답변합니다. 저가 가지고 있는 최선의 답변이기 때문입니다.
1년간의 교환학생을 통해 많은 사람을 만나 새로운 인연을 만들었고 제 삶과 함께 이 인연을 이어갈 것입니다. 너무 좋은 사람들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음에 리츠메이칸대학에 가시는 학우 여러분도 같은 경험을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를 위해서 제 경험을 통해 얻은 두가지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는 열린 마음입니다. 외국인이라는 신분은 부담감이 있습니다. 문화, 언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 열린 마음을 통해 사람에게 다가가 이 부담감을 없앴습니다. 두 번째는 민간외교관으로서의 사명감입니다. 외국에 나가면 모든 한국인이 민간외교관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국격은 국민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일본 생활을 하면서 민간외교관으로서 남들에게 폐를 끼치지 말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제 주위에 있는 사람에게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좋게 만들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학우분들도 민간외교관으로서 일본 내 생활에서 타인에게 불편을 야기하지 않는 한국의 국민인이 되십시오!
마지막으로 1년간 생활에 있어 큰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우선 이수민양과 박회진양입니다. 어쭙잖은 선배 잘 챙겨줘서 고맙습니다! 그리고 리츠메이칸대학을 가는 계기가 된 하시모토 마나미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저보다 더 행복하고 뜻깊은 교환학생이 되시기를 기원하면 마칩니다. 혹시 수업, 생활 관련하여 질문이 있으시면 편히 연락해주세요 밑에 연락처 남기겠습니다.
010-9996-5506 전용재
|